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다가 티스토리가 백업 서비스를 더 이상 제공하지 않는다는 소식에 직접 호스팅 서버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방식으로 블로그 이사를 했었습니다.
일단 운영 노하우가 많고 장애가 없을 것 같은 회사에 비싸지만 1년짜리 호스팅 서비스를 구입하여 티스토리 블로그 자료를 워드프레스로 이전했습니다.
하지만 호스팅 서비스 만료일자가 가까워질수록 파워블로거도 아니기에 굳이 비싸게 운영할 필요가 없는 듯 하여 다른 호스팅 서비스를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아마존 라이트세일 서비스를 알게 되었고, 매달 5달러 정도면 기존의 호스팅 서비스도 더 나은 서버환경에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을 것 같아 2번째 블로그 이사를 하였습니다.
아마존 라이트세일에 워드프레스 사이트 구축과 관련된 정보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였습니다. 매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참고 사이트 : https://swiftcoding.org/category/blog/wp-blog
기존 호스팅 업체에서 운영하던 워드프레스는 “All-in-One WP Migration” 를 사용하여 전체 백업 후 새 워드프레스에서 다시 임포트 작업을 통해 손쉽게 이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이사를 하면서 기존에 사용하던 테마도 새롭게 바꾸고 데이터 이전간에 문제가 없는지 점검하던 차에 도메인 주소 오류로 인해 이미지가 깨지는 문제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다행히 “WP Migrate DB”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DB안의 기존 사이트 주소를 새 도메인 주소로 모두 변경하면서 손쉽게 오류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워드프레스 서버 이전과 DB 마이그레이션을 사용할 때 두 가지 플러그인 사용하면 손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